Harvard University Dataverse 소개

Harvard Dataverse는 하버드대가 운영하는 세계적 공개 데이터 저장소로, 연구 분야와 상관없이 누구나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보존·인용·탐색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연구자와 일반 이용자 모두 데이터의 발견과 재사용을 촉진하고, 연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요 학술지와 연구 지원 기관들이 데이터 공유를 의무화하는 가운데, Harvard Dataverse는 글로벌 오픈사이언스 실현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연구의 투명성과 신뢰성 왜 중요한가?

오늘날 학문 세계는 단순히 논문을 출판하는 것만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데이터까지 공개해야 진정한 연구 성과로 평가받습니다. 네이처와 사이언스는 이미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으며, NIH와 EU는 연구비 지원 조건으로 데이터 공개를 의무화했습니다. 한국연구재단도 발맞춰 지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데이터 공개가 연구자와 기관의 신뢰·투명성·경쟁력을 보장하는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연구자와 기관만이 미래의 학술 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탁소(예, 하버드데이터버스)가 왜 중요한가?

컨슈머인사이트의 연례자동차기획조사

㈜컨슈머인사이트는 국내 대표 자동차시장 조사기관으로, 자동차기획조사·전기차기획조사·AIMM(신차출시 전후 반응조사) 등 3대 신디케이트 조사를 운영하여 소비자·제조사·정책기관에 폭넓고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특히 연례자동차기획조사는 2001 년 시작된 국내 최대 규모(표본 약 10 만명)의 자동차 분야 기획조사로, 매년 7 월 정기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주요 조사 내용 중 일부 데이터는 하기와 같습니다.

  • · 자동차 라이프스타일
  • · 보유·구입 현황
  • · 판매(SSI)·서비스(CSI) 평가
  • · 차량 품질 평가
    • - 초기 품질(최근 1 년내 신차 구매자)
    • - 내구 품질(신차 구입 후 3 년차 고객)
    • - 부식 관련 평가
  • · 상품성·만족도·충성도 분석
  • · 가성비 평가 및 향후 구입 의향(향후 2 년 이내 차량 구매자)
  • · Mega Trend(2015~2024)

제공 형태는 원자료(Raw data 일부), 연간 추이 분석(Excel), 보도자료, 코드북(변수 정의 및 설명 포함)으로 구성됩니다.

2024 년 연례자동차기획조사 데이터 중 일부는 Harvard Dataverse 에 현재 공개되어 있으며, 상기 내용들은 금년 내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2025 년 조사 결과는 2026 년 9 월부터 공개됩니다.

컨슈머인사이트의 하버드데이터버스 기탁 현황

보도자료

당사는 올해도 2025년 연례자동차기획조사를 기반으로 하기에 순서대로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공개 할 예정이며, 참고로 동일 주제의 24년 보도자료 내용은 링크 클릭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5년 보도자료 발표 예정 2024년 보도자료 내용
영업(SSI)·서비스(CSI) 평가 [서비스(AS) 만족도]
볼보자동차, AS 만족도 첫 단독 1위… 판매서비스는 토요타 1위 유지
품질(TGW) 평가 [품질(TGW) 평가]
도요타·렉서스, 초기품질·내구품질 모두 1,2위 독식
상품성 만족도(TGR) [상품성 만족도(TGR)]
볼보, 상품성 11개 항목 중 7개 1위 ‘5년째 독무대’
비용대비가치(VFM) [비용대비가치(VFM)]
테슬라, 가성비 평가 2년 연속 1위…배경은 ‘유지비용’
올해의 차 [올해의 차]
기아 ‘니로(SG2)’,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차’
자동차 부식 Trend [부식]
자동차 부식, 국산이 수입의 3배…현대차·기아 여전히 취약
내연 vs. 전기차 품질 [초기품질(TGW-i)]
전기차 초기결함 문제점 수, 내연기관의 1.6배 ‘그대로’
[AS Process] 예약 및 입고/상담과정 [AS 프로세스]
자동차 AS 과정별 1등 브랜드는…
중고차 플랫폼 동향 [중고차 플랫폼]
중고차 구입·예약, 처분–헤이딜러…전문화되는 중고차 플랫폼
커넥티드카/전기트럭 구입 의향 [전기트럭 구입의향·요건]
전기트럭 구입의향 ‘뚝’, 트럭 보유자 3명 중 1명만 ‘고려’
비공식 서비스 센터 [비공식 서비스 센터]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가성비’ 많이 간다…이유는?
프리미엄 시장 경쟁구도 [프리미엄 SUV 경쟁구도]
프리미엄 SUV 시장, BMW 중심으로 벤츠·제네시스 3파전
연료유형별 경쟁구도 [연료유형별 경쟁구도]
자동차 연료타입 경쟁 구도, 친환경차 중심으로

※ 2025년 보도자료 주제는 추후 변동 가능성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