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이 갖는 중대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해
자동차 소비자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조사를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경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0월 2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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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⑬ 전기차 보유자의 부정적 경험들 및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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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7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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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⑫ 1~7차 조사 트래킹 결과-구입의향자의 시장 전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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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6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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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실시 (총 600명, 전기차 보유자/의향자/기타 각 2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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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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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3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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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⑪ 1~6차 조사 트래킹 결과-구입의향자의 시장 전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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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2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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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실시 (총 600명, 전기차 보유자/의향자/기타 각 2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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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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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2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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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⑩ 전기차 보유자의 부정적 경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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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9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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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⑨ 전기차 적정 충전량 주장에 대한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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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6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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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⑧ 1~5차 조사 트래킹 결과-구입의향자의 시장 전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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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5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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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실시 (총 1,000명)
(전기차 보유자/의향자/기타 각 200명씩 + 벤츠 보유자/의향자 각 200명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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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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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5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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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⑦ 전기차 충전량에 대한 전문가/제조사 의견에 대한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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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3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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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⑥ 전기차-내연기관차 화재 통계에 대한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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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30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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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④ 전기차 추천 시 고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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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내용 : ⑤ 1~4차 조사 트래킹 결과-전기차 시장 전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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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9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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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실시 (총 600명, 전기차 보유자/의향자/기타 각 200명)
(‘전기차 화재 통계’에 대한 소비자 태도 문항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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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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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9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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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 내용 : ③ 일반적인 전기차 화재사고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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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7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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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 내용 : ② 전기차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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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3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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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조사결과 일부 공개 (자동차/배터리 회사, 정부기관/부처 대상)
(공개 내용 : ① 전기차 vs. 내연기관차 화재사고 발생빈도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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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2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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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실시 (총 600명, 전기차 보유자/의향자/기타 각 2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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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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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9일(월) ~ 20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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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차 조사 설문 문항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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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0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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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차 조사결과 공개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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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유자-비보유자, ‘주차-충전’에 대한 의견 극과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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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9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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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운영계획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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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주 목요일 총 600명 조사 (24년 7월 조사 기준 ‘전기차 보유자/전기차 의향자/기타’ 각각 200명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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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8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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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024년 상반기 전기차 화재발생 현황 공개 (출처 : 더불어 민주당 전용기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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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1_전기차 화재발생 현황 자료]
[다운로드 2_컨슈머인사이트 가공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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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6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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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패널 구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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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4만 5628명 (전기차 보유자 2544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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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패널은 향후 계속될 추적조사의 표본틀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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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2일(월) ~ 14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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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실시 (1만 943명 조사 완료 & 추적조사 패널 활용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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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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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3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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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차 조사결과 공개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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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이후…보유자의 가장 큰 걱정은 ‘배상 책임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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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7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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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차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를 시작하여, 11일 3만 4685명을 패널로 확보하고 1차 조사 완료
향후 계속될 추적조사 패널로 활용 동의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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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조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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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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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4차 자동차 기획조사(표본규모 10만명)의 마무리 단계에 있던 컨슈머인사이트는
그때까지 응답한 8만 5천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긴급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패널’을 구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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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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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주차 중이던 벤츠 EQE에서 화재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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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140여대가 소실되고, 4개동 480여 가구가 단전/단수되는 등 100억원 정도의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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