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대패널의 대표성 (1) 패널 표집틀(이동통신사 회원)의 특성
4천만명 이상의 신용정보를 보유한 신용정보회사(KCB)와 카드사 데이터와 연결하여 패널 표집틀의 소득, 직업, 소비 등의 데이터를 비교해 보면 큰 차이 없이 유사한 분포를 보임
- 소득분포
- 카드 소비액(월)
- 직업 분포
- 가구원수
*출처: 패널 표집틀과 KCB/신한카드 회원간의 가명결합한 데이터(2021년)
국대패널의 대표성 (2) 국대패널 모집방법
이동통신사 가입자의 전국 읍면동, 성/연령 단위까지 층화 추출하여 패널의 지역별, 연령별 분포가 통계청 인구총조사 인구 구조와 유사하게 구성
국대패널 모집 방법
연령 및 지역 분포
기초조사 DB
개인 Demographics |
1 이름 |
- |
2 출생년도 |
- |
3 휴대폰 번호 |
- |
4 성별 |
- |
5 결혼여부 |
- |
6 거주지 주소 |
행정동 단위 |
7 고향 |
- |
8 근로 고용 형태 |
- |
9 개인 소득 |
- |
가구 Demographics |
1 가구원 수 |
- |
2 가구원 성별/나이 |
- |
3 보유 주택 형태 |
- |
4 자가 소유 여부 |
- |
5 가구 소득 |
- |
6 가구주(주수입원) |
- |
|
|
|
|
|
|
개인/사회상황 인식 정도 |
1 계층의식 |
높음-낮음 (10등급) |
2 이념성향 |
진보-보수 (10등급) |
3 삶의 질 |
- |
4 사회현실 인식 |
좋음-나쁨 (10등급) |
5 경제상황 인식 |
좋음-나쁨 (10등급) |
6 정치상황 인식 |
좋음-나쁨 (10등급) |
7 정부정책 평가 |
경제, 일자리, 부동산 등 |
8 여론조사 결과 수용 인식 |
- |
|
|
체감 경제 인식 |
1 지난 6개월간 경제 변화 인식 |
국내경기, 일자리, 물가 등 |
2 지난 6개월간 삶의 질 변화 인식 |
- |
3 자산관리 방안 인식(선호도) |
예금/적금, 주식, 펀드 등 |
4 지난 6개월간 자산관리 경험 |
- |
5 향후 6개월간 지출 예상 |
내구재, 의류비, 외식비 등 |
6 대출의향 및 용도 |
- |
7 금융 웰빙 평가 |
- |
|
|
|
|
|
|
사회 갈등 인식 |
1 남성-여성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2 청년층-기성세대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3 수도권-지방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4 근로자-고용주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5 빈곤층-부유층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6 보수집단-진보집단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여당지지자-야당지지자 관계 |
좋음-나쁨 (5점척도) |
|
|
|
|
|
|
국가 순위 인식 |
1 경제적으로 잘 사는 정도/순위 |
높음-낮음 (10등급) |
2 정치/사회적으로 민주적인 정도 |
진보-보수 (10등급) |
3 언론자유가 보장되는 정도 |
- |
4 기업활동이 자유로운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5 종교자유가 보장되는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6 인권이 존중되는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7 빈부격차가 작은/없는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8 부정부패가 없는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9 삼권분립이 된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10 법치주의가 실현되는 정도 |
좋음-나쁨 (10등급) |
청소년 패널 |
1 재학중인 학교 |
6 학습시간 |
11 건강평가 |
2 학년 |
7 학습동기 |
12 수면시간 |
3 학교특성(학급, 학생 수 등) |
8 학교-부모 교육 일치도 |
13 활동시간 |
4 학교생활 만족도 |
9 교내 학생들의 문제행동 인식 |
14 음주 및 흡연 경험 |
5 학교에 대한 평가 |
10 코로나로 인한 생활 변화 |
15 부모와의 관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