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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6월) 만족도 껑충 ‘케뱅’ 확보고객도 상승

2024-07-18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4년 6월 집계
- 케이뱅크, 앱 만족도 약진 이어 확보고객도 상승세
- 30~50대·남성·임금근로자에 비해 20대 고객 적어
- 카카오 vs KB 계열 앱, 2~4위서 확보고객 순위 경쟁
- 부동의 1위 토스는 50%대 장벽 앞에 2개월째 주춤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자발적 선택/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확률적 표본 추출에 따라 선정된 패널)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이슈 분석) 일취월장 케이뱅크, ‘젊은 피’ 수혈이 필요해…

○ 케이뱅크는 앱 이용만족도 평가 결과가 3분기 연속 상승하며 톱3에 진입했음
(참고. 2분기 금융앱 만족도 - 케이뱅크 약진해 ‘인뱅3총사’ 최상위 완성)


○ 이와 함께 확보고객 비율도 상승세를 타고 있음. 지난 1년 확보고객 증가세가 인터넷뱅크 3사 중 가장 뚜렷함. 6월 현재 확보고객은 12.9%로 전년 동기 대비 3.8%p 증가했으며 수개월째 11~12%대를 유지하고 있음





■ 케이뱅크 확보고객, 30~50대·남자·임금근로자 많아


○ 인터넷뱅크 3개 앱 확보고객의 특성에는 차이가 있음. 케이뱅크는 30~50대, 남성, 특히 임금근로자 고객이 많아 상대적으로 고소득자 비율이 높음[표1]


○ 경제활동이 많아 금융수요도 큰 중장년 남성 고객이 많은 점은 긍정적이나 미래고객인 20대가 적어 이들에 대한 전략적인 유인책이 필요함



■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확보고객 특성은 유사


○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경제활동이 많은 3040 임금근로자 고객이 많은 점에서 유사함
단, 케이뱅크는 남성 고객이 많은 점이 특징임



■ 토스, 미래고객인 20대 이용자 비중 높아


○ 토스는 국내 20대 금융소비자 3명 중 2명이 ‘정기/생활필수(확보고객)’앱으로 이용할 만큼 청년층의 사랑을 받고 있음(참고. 토스 사랑은 20대, 스타뱅킹··카카오·SOL은?)


○ 60대 이상 비중이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에 비해 크다는 특징도 있음





(’24. 6월)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

토스카카오뱅크·KB스타뱅킹을 14%p 이상의 차이로 앞서며 부동의 1위(49.4%)를 유지함. 수차례 50% 벽을 넘어 왔으나 최근 2개월 연속 턱걸이에 실패함


카카오뱅크KB스타뱅킹, 카카오페이KB pay간 치열한 순위 경쟁으로 카카오계열 앱과 KB계열 앱의 대결구도 형성. 이어 신한계열 앱(SOL뱅크, SOL페이)이 뒤따르고 있음


케이뱅크는 전월 대비 1계단, 6개월전 대비 7계단 상승해 18위에 랭크


현대카드는 3계단 뛰어올라 전월 하락(10위→11위)을 크게 만회하며 8위에 안착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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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헌 전무 leejh@consumerinsight.kr 02-6004-7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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