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금융권 알뜰폰 사업 소비자 인식 조사
- 금융사 알뜰폰, 긍정적이나 이용의향 높지 않아
- 거래하는 금융사 알뜰폰이라면 더 긍정적이고
- 거래 금융사가 추가 금리 혜택 준다면 과반이 이용의향
- 소비자 기대 높아 신규 진입 쉽지 않을 수도
○ 금융권 알뜰폰에 대한 소비자 이용의향은 일반 알뜰폰보다 높지 않지만 기대치는 더 높았다. 통신3사의 반값 수준으로 요금이 저렴하기를 원하고 가입자에 대한 금리 혜택까지 기대했다. KB국민은행의 알뜰폰 ‘리브모바일’에 대한 정부의 정식 인가를 계기로 신규 진출을 노리는 금융사에 만만치 않은 도전이 될 것이다.
□ 이동통신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서비스 ‘KB리브모바일(리브엠)’이 지난 4월 은행 부수업무로 정식 지정됨에 따라 소비자가 금융권 알뜰폰 사업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과 기대 수준을 묻고 그 결과를 비교했다. 조사는 20~64세 휴대폰 이용자 101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3~7일 실시됐다.
■
금융사 알뜰폰 사업 ‘몰랐다·처음 듣는다’ 60%
○ 금융사 알뜰폰 사업에 대한 소비자 인지율은 높지 않았다. ‘몰랐다·처음 듣는다’가 60%로 ‘알고 있다(40%)’보다 많았다[그림1]. 응답자 특성별로는 현 알뜰폰 이용자(64%), 20대(47%), 남성(45%)의 인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금융사의 알뜰폰 사업에는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긍정적+매우 긍정적’이라는 응답이 47%로 절반에 가까웠고 ‘보통’이 40%였다. ‘부정적+매우 부정적’이라는 의견은 13%에 불과했다.
○ 금융사 알뜰폰 이용의향(‘어느 정도 있다+매우 크다’ 비율)은 소비자 5명 중 2명꼴(38%)로 일반 알뜰폰 이용의향(38%)과 차이가 없었다[그림2]. 다른 점은 금융사 알뜰폰 이용의향이 ‘전혀+별로 없다(20%)’ 비율이 일반 알뜰폰(32%)보다 낮고 ‘중립(43%)’은 일반 알뜰폰(30%)보다 높아 좀 더 전향적이라는 것이다.
○ 다만 어느 금융사인지에 따라, 어떤 혜택을 주는지에 따라 이용의향은 유동적이었다. ‘내가 거래하는 금융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이라면 이용의향이 48%(10%포인트 상승)로 높아졌고, 거기다 ‘금융상품 금리우대 혜택을 준다면’ 60%(12%포인트 추가 상승)까지 뛰어올랐다.
■
금융사 알뜰폰 요금, 통신3사의 절반 이하 기대
○ 소비자가 금융사 알뜰폰 서비스에 기대하는 점(1+2순위)은 ‘저렴한 요금제(63%)’와 ‘요금 할인(53%)’ 등 요금 관련 항목이 압도적이었고, 그 다음은 ‘금융상품 금리 혜택(30%)’ ‘멤버십 혜택(18%)’ 순이었다.
○ 알뜰폰 특성 상 요금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은 당연하지만 소비자의 잣대는 이중적이었다. 금융사 알뜰폰 요금이 통신3사는 물론 일반 알뜰폰보다도 더 저렴하기를 기대했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는 현 알뜰폰 요금을 통신3사 대비 57% 수준으로 봤는데 금융사 알뜰폰은 이보다 더 저렴한 49% 수준이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
거래 고객 많고 금융 혜택 가능할수록 유리
○ 저가 마케팅에 대한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비판이 커지면서 요금 경쟁의 과열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금융권 선발업체인 리브모바일이 앞으로 요금제를 원가(망 도매대가)의 90% 이하로는 출시하지 않겠다고 한 것도 그 때문이다.
○ 소비자의 통신비 부담을 낮추겠다는 정부, 통신을 연계해 기존 사업기반을 더 공고히 하겠다는 금융사, 낮은 비용에 부가 혜택까지 기대하는 소비자가 동시 작용해 어떤 시장을 만들어 낼지 짐작하기 어렵다. 신규 사업자가 낮은 요금과 추가 금융 혜택만으로 접근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비대면조사에 효율적인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빅데이터를 패널 리서치 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