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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오래 참았다…여행 희망사항 톱10 중 4개는 ‘해외’

2021.11.17
컨슈머인사이트, ‘코로나19 이후 희망하는 여행’ 조사
–  압도적 1위 키워드 ‘해외여행’…유럽·동남아·일본 10위권에
–  ‘일본’은 작년 18위서 9단계 뛰어올라 ‘노 재팬’ 약해진 듯
–  30위권에는 해외여행 키워드 9개인데 국내여행은 2개뿐
–  ‘힐링’ 관련 키워드도 5개…비대면 여행 추세 계속될 듯


‘자유로운 해외여행’에 대한 우리 여행소비자의 열망은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뜨거웠다. ‘코로나19 이후 희망하는 여행’에 대한 여행소비자 의견을 취합한 결과 ‘해외여행’은 작년보다 더 높은 비율로 압도적 1위 키워드 자리를 지켰다. 해외여행 연관 키워드가 톱10 중 4개, 30위 안에 9개를 차지할 정도였다. 반면 국내여행 연관어는 30위권 내 2개(국내, 제주도)에 그쳐, 묻어두었던 해외여행에 대한 뜨거운 욕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여행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9월 실시한 ‘2021 여름휴가 및 여행 조사’에서 2만7056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희망하는 여행’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고 이 중 여행·관광과 관련해 유의미한 단어 7만6276건을 추출해 특성을 분석했다. (해당 데이터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빅데이터센터구축사업을 통해, 한국문화정보원 문화빅데이터플랫폼 마켓C(www.bigdata-culture.kr)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국내 여행지는 톱10 키워드에 한 곳도 없어
주요 키워드 집계 결과 △해외여행은 7.91%라는 압도적인 비중으로 희망하는 여행 키워드 1위를 차지하며, 2위인 △자유(4.79%), 3위인 △유럽(3.42%)을 크게 앞섰다. 작년 결과와 비교하면 ‘해외여행’은 1.18%포인트(p) 상승했는데, 이는 키워드들의 응답률 상승폭 중 가장 큰 것이었다. 반대로 국내의 0.72%포인트(p)는 가장 큰 감소였다. 불가능했던 해외여행에 대한 욕구가 폭발하고 있다[표].



미국·하와이·괌·베트남 등 해외여행지 대체로 순위 상승
30위까지 범위를 넓혀 키워드를 주제별로 비교하면 해외여행 연관어가 9개로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 반면 국내여행 연관어는 2개에 그쳤다.

30위 내 해외여행 연관어 9개 중 7개는 여행지였는데 `유럽’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답게 키워드 순위(4위→3위)와 응답비율(+0.64%p) 모두 작년보다 상승했다. △동남아(8위) △일본(9위)도 나란히 큰 폭으로 상승하며 10위권에 들었다. 이밖에 △미국(18위) △하와이(20위) △괌(29위) △베트남(30위)이 순위권에 랭크됐다.

일본은 가장 극적으로 상승한 여행지다. 한·일간의 정치적 갈등 이후 여행자의 관심이 바닥까지 추락했다가 단번에 9계단 상승했다. 지난해 코로나 와중에도 관심도가 유일하게 상승한 여행지였으며 그 추세를 이어가는 분위기다(참고. 2020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 분석). `노 재팬` 정서가 더 많이 희석됐다고 볼 수 있어 다가올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는 주요 해외여행지 위치를 회복할 가능성이 엿보인다.

반면 국내여행 키워드는 △국내(6위)를 제외하고 △제주도(12위)가 여행지 중 유일하게 순위권에 오르는 데 그쳤다. 최근 국내여행이 크게 활성화되긴 했지만 이는 해외여행이 봉쇄된 현실에서 불가피한 선택일 뿐 온전한 대체재가 되고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투어형 여행과 휴양형 여행 양립 예상
또 다른 특징은 ‘힐링’ 연관어가 해외여행 다음으로 많이(5개) 언급돼 최근 여행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휴양지 △휴식이 각각 10, 11위였고 △편안한(16위) △휴양(19위) △힐링(25위) △여유(26위)까지 모두 5개가 30위 안에 포함됐다.

여행지 키워드의 상당수가 바다를 끼고 편안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동남아와 태평양 지역이라는 것과 상통하는 결과다. 유럽, 미국 같은 투어형 여행도 되살아나겠지만 사람이 많지 않은 휴양지에서 즐기는 힐링 여행 선호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세계 각국은 잇따라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먹는 코로나 치료약도 등장했다. 당장은 아니지만 코로나 이전처럼 해외여행이 자유로워질 날이 다가오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 때가 되면 그동안 꾹꾹 억눌러 온 해외여행 열풍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폭발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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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결과는 컨슈머인사이트 소비자동향연구소가 매년 여름휴가 경험자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여름휴가 여행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컨슈머인사이트의 80만 IBP(Invitation Based Panel)를 표본틀로 하여 2만7056명을 조사했으며, 표본추출은 인구구성비에 따라 성·연령·지역을 비례할당했다. 자료수집은 이메일과 모바일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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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화 연구위원/Ph.D kimmh@consumerinsight.kr 02-6004-7643
남궁상 부장 namgoongs@consumerinsight.kr 02-6004-7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