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A와 메타서치 서비스 등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해외여행 숙박 시장의 70%를 장악한데 이어 국내여행에서도 기세를 키워가고 있다. 기존 온라인 종합 쇼핑몰인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도 여행시장에 가세했지만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의 독주는 막을 수 없어 보인다.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와 여행전문 리서치 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공동 수행하는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매주 500명 조사)에서 지난 1년 간 1박 이상의 국내여행 또는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에게 숙소를 어떻게 예약/구매했는지를 묻고, 분기별로 결과를 정리했다[그림1].
▲국내여행; 최근('18년 1/4분기) 국내여행을 위한 숙소 예약/구매는 '숙박업체에 직접 예약/구매'가 46%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숙박예약 전문 웹사이트/앱, OTA, 메타서치 서비스 등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이 26%,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을 포함한 '온라인 종합 쇼핑몰'이 16%였다. 종합여행사는 3%, 기타 8%로 크지 않았다. 여전히 국내 숙박은 유통채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전화하거나 현장에서 바로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나,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7년 2/4분기와 비교하면 숙박업체에서의 직접 예약/구매는 5%p 감소한 반면,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은 7%p 증가했다.
▲해외여행; 최근('18년 1/4분기) 해외여행시 숙박의 예약/구매는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이 70%로 확실한 강세였다. 다음은 '숙박업체에 직접 예약/구매'가 15%, '종합여행사' 7%, '온라인 종합 쇼핑몰' 4%의 순이었다. '17년 2/4분기와 비교하면 1년이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은 무려 9%p가 증가했고, '숙박업체에 직접 예약/구매'와 종합여행사가 각 5%p, 3%p 줄었다. 숙박 예약/구매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고, 국내와 해외 모두에서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의 약진, 숙박업체 직접 판매의 감소가 두드러졌다.
[그림1] 여행시 숙박 예약/구매 채널
해외여행 상품을 기반으로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OTA와 메타서치 서비스가 해외여행 시장을 확실히 장악했을 뿐 아니라 국내여행 시장까지 빠른 속도로 잠식하고 있다. 반면, 국내여행 상품을 기반으로 해외여행 상품에도 도전장을 내민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 인터넷 종합 쇼핑몰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특별한 대책이 없다면,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의 시장 지배는 해외여행에 이어서 국내여행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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