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경제
Ⅰ. 조사 목적
- 소비자가 체감하는 경제현실을 시의성 있게 확인하고,
- 소비자의 의향과 전망을 통해 변화를 예측하고,
- 경제주체들이 합리적으로 변화하는 대응체계를 갖게하여,
- 국가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데 있다.
- 가장 기본적 경제주체인 개인을 대상으로 하며,
- 매주 1,000명을 7일에 걸쳐 조사하는 상시운영 체계로,
- 소비자의 현황과 변화를 시의성 있게 측정하고,
- Web과 Mobile을 이용해 최단기간에 신뢰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결과를 집계하여,
- 최소한의 비용으로 경제현실을 파악하고, 효율적·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함
Ⅱ. 주례 조사설계
⪢ 컨슈머인사이트 80만 IBP패널(Invited Based Panel)
⪢ IBP패널특성
-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 매년 초대형 기획조사 실시(표본규모 30만 이상)
- 적합 포털사이트 선정후 무선 추출된 대상자에게 조사참여 권유 이메일
- 초대형 기획조사 응답자중 조사패널 가입 동의자를 패널로 유치
⪢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 수 할당
⪢ 2단계 : IBP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표본 수 무작위 추출
매주 응답자에서 성/연령/지역 등 세부 단위로는 실제 인구분포 보다 다소 많거나 적게 조사될 수 있으므로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기준으로 가중 처리하여 최종 결과를 산출함. 즉 매주 확보된 1,000명 이상의 표본은 1,000명에 맞추어 성/연령/지역별로 RIM가중함
* 사회인구적 특성(성/연령/직업/개인소득/가구소득/결혼상태/주거 등)
첨부. 소비자체감경제조사와 소비자동향조사(한국은행)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