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대
중시속성
중시 속성
성별
가구구성
가구 구성
차종
그랜저 (IG)
3392 ~ 4486만원
쏘나타 (DN8)
2592 ~ 3633만원
쏘렌토 (MQ4)
2958 ~ 4273만원
QM6
2465 ~ 3908만원
K8 (GL3)
3220 ~ 4526만원
현대 - 그랜저 (IG)
기아 - 쏘렌토 (MQ4)
르노코리아 - QM6
현대 - 올뉴 아반떼 (CN7)
Volvo - XC60
기아 - K5 (DL3)
Benz - GLC 클래스
Benz - E 클래스
Volvo - XC40
기아 - 카니발 (KA4)
제네시스 - GV80 (JX1)
제네시스 - G70
쉐보레 - 더 넥스트 스파크
제네시스 - G80(RG3)
BMW - X3
BMW - 7시리즈
Volkswagen - Jetta
Benz - GLA 클래스
Volvo - XC90
Volvo - S90
‘미국산 테슬라’보다 높게 평가된 전기차 ‘생산지-브랜드’는?
- 유럽산 벤츠·BMW 전기차, 미국산 테슬라보다 가치 있게 평가 - 현대·기아는 벤츠·BMW나 테슬라보다 낮고 BYD보다는 높아 - ‘중국-BYD’의 적정가격, ‘한국-현대·기아’의 76% 정도로 생각 - 그럼에도 현대·기아는 유럽, 미국보다는 중국에 가깝게 인식 - 브랜드-생산지보다 NCM 배터리를 한국 전기차 강점으로 봐
전기차 충전 요금 부담, 1년 전에 비해 확실히 ‘늘었다’
국내 전기차 보유자는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 측면에서 개선 효과를 체감하고 있으나 비용 면에서는 크게 나빠진 것으로 인식했다.
소비자는 구입의향-테슬라, 성장성-현대차 ‘최고’로 꼽아
소비자는 전기차 구입의향에서는 테슬라를, 성장성에서는 현대차를 가장 앞서가는 브랜드로 생각했다.
‘전기차’하면 떠오르는 나라, 미국·한국 줄고 중국 늘었다
중국 전기차를 낮춰 보던 소비자의 심리에 변화가 감지된다.
중고차 구입-엔카, 처분-헤이딜러... 전문화되는 중고차 플랫폼
중고차 거래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살 때는 엔카, 팔 때는 헤이딜러’로 양분되고 있다.